티스토리 뷰

저의 고향이 경북 고령의 어느 산골짜기는 아니고 아버님이 전원생활을 한 곳이 고령 다산면 송곡리 였습니다.

 

특별히 전원주택은 아니고 할머니께서 물려주신 아주 조그만 집을 살짝 개조하여 노년을 보내셨습니다.

 

방학때면 식구끼리 찾고 했던 그 곳에서 언제나 특별한 이벤트는 없었지만 여름 밤에는 옥수수 먹으면서 평상에 누워 하늘을 바라 보곤 했습니다.


하늘 위에 놓인 수많은 별들 속에서 비록 오로라 같은 멋진 풍경은 아니지만 아주 시적인 분위기는 살짝 연출 되었지요...지금 생각하면..그때는 그저 서민적였는데.... 

 

이제는 그런 낭만은 없고 돈을 주고 빌려쓰던지.....체험학습을 해야 하는 상황이 한편으론 아쉽습니다.

 

캠프장비를 다 구입 할 수 있는 여유가 아니면 쉽사리 이런 분위기를 만들 수 없다보니  '한 여름밤의 꿈'을  보여주기가 참 어려운것 같습니다.

 


 

'아빠,어디가'의 프로그램 덕분에 그저께 진행 했던 해발 700m 백두대간 고원지대에 자리한 강릉 왕산면 대기리 산촌체험학교 '아빠와 함께하는 1박 2일 캠프'도 밀려드는 전화에 눈코 뜰 새가 없었다고 합니다.

 



 

산촌체험학교 관리자 전대기(38)씨는 "보통 체험행사는 홍보하는 일이 어려운데, 방송 프로그램의 인기 때문인지 이번 캠프는 홍보가 하나도 필요 없을 정도로 신청자가 몰리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달 6∼7일 1차 캠프의 반응이 좋아 이번에 2차 캠프를 열게 됐으며, 내달 10∼11일에는 3차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는 "농촌체험 외에도 편지쓰기, 대화하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 아이와 캠프파이어를 하다 눈물을 흘리는 아버님들도 있다"면서 "평소 아이와 놀아줄 시간이 부족했던 아버님들이 '아이와 많이 가까워졌다'며 상당히 만족스러워한다"고 전했습니다.

 


 

짚 공예와 떡메치기 등 농촌생활을 체험할 수 있는 강원 춘천 사북면 원평팜스테이 체험마을도 여름방학 기간인 7∼8월 예약이 3개월 전부터 이미 꽉 찬 상태이며 예전에는 학교나 교회에서 수련회 형식으로 체험 행사를 신청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1박2일 체험행사를 문의하는 가족 단위 방문객이 눈에 띄게 늘었다고 합니다.

김미영(45·여) 원평팜스테이 부대표는 "아이와 물놀이를 하며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는 맨손 송어잡기 체험의 반응이 좋다"면서 "직장에서 퇴근한 아버님들이 저녁에 와서 아이와 캠프파이어나 폭죽놀이를 하고, 바비큐 요리를 직접 해주는 모닥불 체험이 특히 인기가 많다"고 말했습니다.


고가의 장비를 통한 캠프활동이 아니더라도 소소하게 체험을 통해 추억을 나눌 수 있는 방법이 많은 것 같습니다.

 

경기도에서도 청소년 수련관을 통해 '아빠와의 사랑과 추억을 나눌 수 있는 캠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족, 사랑, 소통 등의 세 가지 테마를 갖고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이 아빠와 함께하는 자연 체험을 통해 마음을 열고 도전정신과 극기심을 기르는 동시에 아빠와 자녀간의 사랑을 느끼는 시간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했으며
가족별 숙영지 만들기, 아빠와 함께 생존의 법칙, 아빠와 함께 도전챌린지, 아빠와 함께 숲속 만찬, 숲속 가족소통 등 아빠와 자녀들이 함께 어울리며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로 기획 했다고 밝혔습니다.

 


마지막으로 캠핑시 주의할 3가지는 바로  '열사병, 식중독, 척추질환' 이라고  강동 경희대학교에서 우리가족 캠핑 위기 탈출법이라고 알려주었습니다.

 

Tip. 여름철 캠핑 건강관리 수칙

 

1. 운전 중에는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1시간에 한 번씩 차에서 내려 심호흡스트레칭을 한다.

 

2. 자외선 차단을 위해 하루 2~3회 이상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바른다일광화상을 입었다면 뜨겁게 익은 피부를 차가운 물속에 담그고 가벼운 찜질팩을 한다.

 

3. 당뇨병이나 고혈압심장 및 신장질환간질환 등 만성질환자들은 캠핑 시 인스턴트 식품을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하며 식이요법이나 운동요법을 실천한다.

 

4. 배탈이 나거나 구토를 할 때 기름기 있는 음식을 피하고 설사를 할 땐 탈수를 막기 위해물 또는 이온음료를 충분히 마신다.

 

5. 캠핑 시 과음을 할 수 있으므로 술을 마시기 전 음식을 섭취해 공복을 피한다.

 

이점을 기억하시고 여름방학,휴가를 맞아 실내놀이터등 단편일률적인 문화에서 벗어나서 가족과의 사랑과 추억을 나눌 수 있는 비용이 저렴한 초자연적인 삶,캠핑을 준비하세요.^^

 

참조 : 쿠키뉴스,연합뉴스,뉴시스